Bio

Durvalumab following CCRT in LS-SCLC

Angelus 2024. 6. 17. 16:49

제한성 병기 (Limited stage) 소세포폐암 (SCLC) 에서 동시항암방사선치료 (concurrent chemoradiation therapy; CCRT) 이후 durvalumab (임핀지; 아스트라제네카) 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ADRIATIC trial의 중간 분석 결과가 ASCO에서 발표되었다. 원 임상의 환자 배분은 durvalumab 1500mg 투약군, durvalumab + tremelimumab (이뮤도; 아스트라제네카) 75mg 투약군, 위약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임핀지 투약군과 위약군간의 비교 데이터만 중간 발표가 이루어졌다.

생존 기간 비교에서 평균 3년의 추적관찰 기간 동안 임핀지 투약군에서 생존기간의 중간값은 55.9 개월, 위약군의 생존기간은 33.4 개월로 약 2년 정도의 생존기간 연장을 보였으며, 무진행기간도 16.6개월로 (위약군 9.2개월) 우월하였다. 다만 면역연관 이상반응은 31.2% (위약군 10.2%)로 임핀지 투약군에서 높았으며 폐렴 (방사선연관폐렴 포함)은 38.2%에서 발생하였다. (위약군 30.2%)

현재 NCCN guideline을 보면 제한성 병기에서는 아주 운 좋게 lobectomy/mediastinal lymph node dissection에서 끝나는 소수의 환자를 제외한 모든 환자에서 전신항암과 방사선치료를 해야 한다.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추적관찰 하다가 재발하게 되면 (안타깝게도 많은 환자들이 2년 이내에 재발을 경험하게 된다) 항암치료를 다시 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 가능한, 그리고 효과가 탁월한 옵션이 별로 없다. 항암방사선치료 (초치료) 이후 공고요법으로서의 임핀지의 가능성이 확인되면 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는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