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The Record

Q

Angelus 2008. 6. 27. 18:40

#1

마취과에서 내는 방송은 네 가지가 있다. R,Q,H,A.

R은 뭐더라?...recovery 인가?...아무튼 환자 깨워달라는 뜻이고

Q는 'Question', H는 'Help', A는 'Arrest' 를 의미한다.


R은 인턴들이나 내는 방송이고 (전공의들은 다들 자기가 깨우니까)

Q와 H가 좀 애매한데 아직까지 H나 A는 들어본 적이 없고,

말이 QUESTION이지 보통 무슨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그럼 교수님 이하 나와있는 모든 전공의들이 빛의 속도로 달려오게 되고.

사실 Q도 보통은 인턴들이 많이 내는데 지난 번에는 전공의 선생님이 들어간 방에서 Q가 떴었다.

수술 도중 애기가 urticaria 생기면서 아마 arrest 직전까지 갔던 모양이다.

전공의 방에서 Q가 뜨는 건 진짜 대박이란 말이 맞구나.


#2

어제 OS 수술하고 있는데 갑자기 호흡수가 감소하면서 EtCO2가 안나오기 시작하는거다.

일단 circuit을 살펴봤는데 별 문제 없는 것 같고.

아, 이건 내 선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니겠구나.

바로 마취과 Q 방송 내주세요-

간호사, Q 맞아요? - 네.

Q방송 나가는 순간 들리는 사람들의 뛰어오는 소리란-

LMA가 빠졌던 거다.

그래서, 밑에선 수술하고 위에선 다시 intubation 하고.
 
뭐, 그렇게 상황은 깨끗하게 종료되었으니 잘 된 거지만...



아- 난 Q 방송은 안 내고 마취과 끝낼 거라 생각했었다.
 
그래도 내야 할 때라고 생각되면 과감하게-

별 거 아닌데도 냈다고 뭐라 그럴 일은 없으니깐.


'For The Rec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한 잔  (0) 2008.07.23
짜증나는 밤  (0) 2008.07.15
허당 선생  (1) 2008.06.17
공의 경계를 읽기 시작  (0) 2008.06.11
Angelus씨 광화문에 가다  (0) 2008.06.11